RCD를 이용한 현장타설콘크리트 말뚝 시공시 단계별 품질관리 방안

건축

RCD를 이용한 현장타설콘크리트 말뚝 시공시 단계별 품질관리 방안

소소심심 2024. 6. 19.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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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품질관리계획

1)시공단계별 품질관리

1-1. 측량 / Marking

-수평위치 확인 : 광파기를 이용한 위치확인(감리검측사항:위치검측)

-수직위치 확인 : 1m 철근을 수직으로 설치하여 말뚝항심 유실 방지 최소화

-말뚝 중심 유지관리 : 말뚝중심 5개소 구간의 철근 상부 인조점을 설치하여 굴착과 병행시 케이싱과의 거리 지속적으로 관리

 

1-2. 희생강관 근입 / 굴착

-수평 / 수직확인 : 기 설치된 인조점과 케이싱 외벽 사이의 이격거리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말뚝 중심과 직각방향 2개소에 추를 설치하여 수직도 확인

-케이싱 압입 및 지반확인 : 케이싱은 공벽 붕괴 우려가 없는 지반까지 압입

 

1-3. R.C.D 굴착

-말뚝 선단부 지반확인 : R.C.D 굴착 후 공벽 붕괴가 우려되면 굴착심도 확인 후 다시 바이브로 햄머를 설치하여 희생강관을 추가로 근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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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CD 장비를 이용한 굴착]

 

1-4. Slime 제거

-공내수위 관리 : 공내 일정수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급수펌프를 설치하여 공내 수위가 저하하게 되면 Air Lift의 효율성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외부의 흙탕물이 공내부로 들어오게 될 우려가 있으므로 공내수위 관리는 지속적 확인이 필요하다.

-선단지지층 확인 : 슬라임 제거가 완료되면 줄자에 내릴추를 매달아 2개소 이상에서 굴착심도 및 슬라임 제거상태를 확인

-1차 침전물 처리

*굴착토사 중에서 지상으로 배출되지 않고 공저 부근에 남아 있다가 침전된 것

*굴착이 예정 심도에 도달한 후 굴착토가 공저에서 완전히 제거될 때까지 배토작업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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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커니컬펌프를 이용한 침전물 제거]

 

-2차 침전물 처리

*순환수 또는 공내 수중에 떠 있던 미립자가 굴착 중지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서서히 공저에 침전된 것

*철근망 근입 전 또는 콘크리트 타설 직전에 2차 처리 시행

-확인

*침전물 제거 작업은 파이프를 통해 맑은물이 나올 때까지 실시

(슬라임 제거전 청수 계속적으로 공급)

*지반의 상태에 따라서 침전물 처리를 위해 맑은물 배출시까지 R.C.D 공회전을 장시간 실시할 경우 공벽 여굴 발생에 주의

*철근망 근입 후 콘크리트 타설전까지소요시간동안 부유물질이 선단에 가라않아 말뚝 품질 저하가 우려되므로, 타설 전 콤프레셔 호수를 선단까지 투입하여 슬라임을 불어내는 등 2차 침전물 처리실시

*침전물 처리 후 측량용 추로 재검측하여 굴착심도 결정하고, 선단의 상태를 확인한 후 콘크리트 타설

*굴착심도 검측은 희생강관 내부 대각선상 4개소 지점과 중심을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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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단계 침사조를 이용한 부유물 제거]

 

1-5. 철근망 가공 조립

-철근 가공장 관리 : 철근 가공장은 바닥이나 흙등의 이물질이 묻지 않도록 깨끗이 유지하며, 당 현장은 철근가공장 바닥면을 콘크리트로 수평으로 (15m*20m)폭으로 물양장 상부에 설치 함.

-주철근 이음 : 주철근의 이음은 시공 도면에 준하여 커플러 이음 실시

당 현장은 시공상세도 제출 후 승인을 득하여 한국철강 가공장에서 주철근은 제작 후 현장 반입 하며 띠 철근의 잔여 철근은 현장에서 가공 조립 함.

-잡철물 설치 : Spacer나 기타 잡철물의 용접시에는 모재에 영향을 최소로 주도록 유의

-Spacer설치 : 철근망의 콘크리트 피복두께를 확보하기 위해 설치하며 현장 여건에 따라 크기와 양은 변동될 수 있으나 @3m이내로 4방향 설치하는 것을 원칙

-부상방지철판 : 철근망 선단부에 너비 100mm의 철판을 사각 형태로 가공, 용접하여 설치하며 콘크리트 타설시 철근망의 떠오름을 방지한다.

-철근망의 가공은 설계도면 및 시방에 준하여 가공 및 조립하고 심도가 깊을 경우 가공, 조립은 운반 및 근입심도를 고려하여 결정한다.

-철근망은 전체 형상이 곧게 조립되어야 하므로 별도의 조립용 제작대를 만들어 조립

-철근 피복 유지 및 철근망을 굴착공 중심에 바르게 유지시키기 위해 스페이서를 도면에 명시된 크기 및 간격으로 설치한다.

(케이싱과 스페이서 여유간격 유지, 3m간격으로 같은 깊이에 4~6개 설치)

 

-철근망의 두부는 철근이 콘크리트와 부착되지 않도록 스폰지 등으로 감싸 두부정리시 작업성을 향상토록 고려

-철근망 운반 및 근입을 위해 비틀림이나 중앙부가 조여들지 않도록 하며, 운반중 철근 자중에 의한 휨과 뒤틀림을 방지하기 위하여 운반 보조대를 별도 제작하여 사용(길이 15m이상시 변형확률 높음)

-철근망 내부에 콘크리트 말뚝 공대공 초음파 검사용 관을 결속하여 매설하며, 선단부가 조사가 가능한 위치까지 적정 높이로 설치

-건전도 시험 검사용 튜브의 간격은 검사 결과에 중용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위치에 곧바르게 설치하며 콘크리트 타설시 막히지 않도록 수밀성을 유지

-설계와 지반 여건이 상이하여 철근망의 길이를 조정하여야 하는 경우에 대비하여 철근망 추가이음 계획을 수립(당 현장은 주철근 추가이음을 대비하여 하단부 주철근은 커플러 이음이 되도록 제작함)

-콘크리트 타설시 공상이 발생치않도록 부상방징요 철근 똔느 철판 부착등 적정한 대책을 강구한다.

(당 현장은 철근시공상세도에 부상방지용 철판부착 방법을 강구 하였음)

 

[철근망 조립시 토우그라우팅 및 건전도 시험용 파이프 설치]

 

 

 

1-6. Tremie Pile 설치

-트레미관 설치 심도 : 공내저면에 트레미관이 완전히 닳도록 설치

-트레미관 설치 : 트레미관 설치시 기설치된 철근망에 손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

[트리미관을 이용한 콘크리트 타설]

 

1-7. 레미콘 타설

-현장타설 말뚝의 콘크리트 타설방법은 트레미관에 의한 수중콘크리트 타설에 의하며 말뚝 선단부에 수중불분리 콘크리트를 타설하고 난 후 수중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말뚝선단에 타설되는 수중불분리 콘크리트는 말뚝선단부에서 2m 높이까지 타설하고 말뚝 지경에 따라 적정수량을 산정한다.

-콘크리트는 정수중에 타설하며, 수중에 낙하시켜서는 안된다.

-콘크리트는 그 상면을 거의 수평이 도도록 유지하면서 설계된 높이 또는 수면상에 달할때까지 연속타설해야 한다.

-레이탄스 발생을 적헤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치기 작업중에 물을 휘저어서는 안된다.

-콘크리트가 굳을때까지 물의 유동이 있어서는 안된다.

 

-콘크리트 타설은 트레미관과 콘크리트 펌프를 사용하여야 한다.

-트레미 파이프 선단을 개방한 채로 공저로부터 10~20cm 높이까지 내리고 프랜져를 파이프 내 수면위까지 넣은 후 플랜져를 파이프 내 수면위까지 넣은 후 그 위에 연속적으로 타설한 콘크리트의 중량에 의해 파이프 내의 물을 밀어 내면서 타설하는 방식

-콘크리트는 적정량이 서서히 투입되도록 타설속도를 관리 한다.

-콘크리트 운반차마다 타설고를 측정하며, 타설고는 3개소 이상 측정하여 최저치로 관리한다.

-트래미관 인발시에는 트래미관의 하단이 타설된 콘크리트 상면으로부터 최소 2m이상 묻혀 있도록 유의 하여야 한다.

-콘크리트 타설시에는 타설량과 계산상의 타설깊이 및 설계타설 깊이를 계소거적으로 체크하여 문제점에 대처토록 한다.

-최상부는 레이탄스에 의한 콘크리틑 강도 저하를 감안하여 설계 높이보다 0.5~1.0m 정도 추가로 콘크리트를 타설한다.

-트래미관 역류 등 콘크리트 타설불가 상황에 대비하여 후속대책을 사전에 수립하여야 한다.

 

1-8. 두부정리

-현장타설 말뚝에서 트래미관에 의한 콘크리트를 타설하면 일부 Slime과 레이턴스가 말뚝 두부에 형성되어 콘크리트의 강도저하를 발생시키므로 콘크리트 타설시 설계 높이보다 0.5~1.0m정도 높게 타설하고 양생전 레이턴스가 제거되도록 특별한 방법을 적용하여 조치하고 두부 정리시 철근 손상을 입지 않는 방법을 검토 후 시행

-발생된 폐기물은 폐기물 처리 절차에 따라 관리

-부착방지제 설치 : 철근망 조립시 부착방지제 설치하여 두부컷팅 및 해체가 원활하도록 한다.

-정확한 두부정리 레벨측량 : 모든 측량 셋팅시 주변 CP 1~2점이상 확인하여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현장타설콘크리트말뚝 두부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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