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Double Rod Auger)공법은 선굴착공법중 하나로 상부 Auger Screw와 하부 Casing Screw로 동시에 천공하는 방법으로 굴착시 공벽이 붕괴되기 쉬운 해안가, 매립지 등 연약지반에 PHC Pile을 시공할 때 많이 쓰이는 공법이다.
이외에도 말뚝공법에는 직타공법, 현장타설공법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다.
직타공법은 말뚝의 지지력과 지공비용을 감안했을때 가장 경제적인 공법이나, 디젤유압해머로 시공하기때문에 많은 소음과 매연이 발생한다. 따라서, 도심지와 같은지역에서는 많은 민원이 발생하며 말뚝머리를 경타하기 때문에 파일이 중파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현장타설은 굴착 후 철근망을 삽입하고 트레미관을 이용해 콘크리트를 타설해 말뚝을 형성하는 공법이다. 현장타설말뚝은 높은 지지력을 요구하는 교량, 냉동창고 등에서 많이 쓰이며 비용이 다른 공법에 비해 비싸다. 또한 콘크리트 타설시 철근망의 부상, 굴착지반 하부 슬라임으로 인한 지지력 상실 등 여러가지 하자요소가 발생한다.
■DRA 시공방법
1.장비반입 및 조립
1)구조설계에 명시된 소정의 깊이까지 굴착할 수 있는 제원의 천공기 반입
2)굴착 중 부상토가 튀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천공기에 분진망 설치
2.항심측량 및 표시
1)시공할 파일의 위치를 측량하고 측량 위치에 꽃심(현장에서 부르는 용어)을 심어 파일의 위치를 확인
2)항심측량이 끝나면 천공기의 캐이싱을 설치할 곳에 스프레이로 표식
3.굴착작업
1) 다림추 또는 트랜싯을 이용해 시방서 기준 수직도를 유지하면서 굴착
2) Air를 통해 굴착토 배토
4.시멘트 밀크주입
1)설계도서를 기준으로 배합된 밀크 1차 주입
5.PHC Pile 이음
1)PHC Pile 길이가 15m 이하는 단본으로 시공이 가능하지만 15m이상일 경우 2본을 이어줌
2)파일의 이음방법에는 용접이음 볼트이음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음
3)파일 이음을 위해서는 현장에 서비스홀을 시공하여 파일을 세워둠, 서비스홀은 시공에 간섭이 가장적은곳으로 선정해야 추후 이동하는 번거로움이 없음
이음부의 검사방법은 다음을 참고하면 된다.
https://ththtlatla.tistory.com/77
6.파일근입
1)설계도면에 맞은 길이의 파일을 천공홀에 근입, 근입깊이를 확인하기 위해 파일상단에 길이를 표시
7.케이싱 인발 및 2차 시멘트 밀크주입
1)파일을 근입하고 나면 캐이싱을 인발하고, 2차 밀크 주입
8.경타 및 리바운트 체크
1) 드롭해머로 약5회 정도 파일 두부를 경타하여 파일을 선단에 안착시킴
2) 리바운트 체크를 통해 선단 안착여부 확인
9.시공시 유의사항
1)굴착 공벽의 붕괴 여부를 확인해서 케이싱을 최소 풍화토 지반까지는 근입할 수 있도록 계획하는 것이 좋음
2)선단지지력 저하여부를 확인(선단부에 과도한 슬라임, 지반조사오류로 인한 지지층 미도달 등), 본시공전 시항타를 통해 선단지지층 및 지지력 확인 필요
3)지하수위를 확인해 시멘트 밀크의 유실여부를 확인(주면마찰력이 손실될 수 있음)
위 내용은 건설현장 공사담당자로 근무하면서 시공했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하였다. 내용중에는 시방서나 기준에 맞지 않는 것들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용으로만 보면 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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