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창고 공사 중 가장 중요한 공정중 하나가 초평탄콘크리트타설 공사이다. 바닥의 평활도를 확보하지 못하면 지게차가 적재물을 싣고 이동시 롤링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내마모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바닥이 패이거나 깨지는 현상이 발생하여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초평탄콘크리트 공사에서 품질확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준수하여 타설 및 시공을 실시 하여야한다.
1.단열재 또는 PC 슬라브 레티스바
1)단열재 마감레발은 +0 ~ -25mm를 유지하며 평균 -15mm를 유지해야 한다.
2)단열재 상부는 수축시 균열방지를 위해 매끄러운 마감상태를 유지해야 한다.(PE fikm 0.3 이상 설치)
3)PC슬라브 위에 Topping concrete로 타설할 경우 레티스바 및 상부는 거친 마감을 유지해야 한다.
2.철근배근
1)용접철망 또는 철근배근시에는 스페이서를 이용해 바닥에서 이격 콘크리트 중간에 오도록 설치 한다.
3.타설계획
1)콘크리트 타설시에는 엔진 바이브레이터를 이용하여 다짐을 실시한다.
2)포설한 콘크리트는 Laser Screeding System을 이용하여 바닥 레벨을 확보한다.
3)스크리딩 후 Highway Straight Edge를 이용하여 평탄도를 확보한다.
4.미장작업 및 바닥강화양생재 1차도포
1)타설한 콘크리트가 일정시간이 지나 양생이 시작되면 쌍발기 또는 외발기를 이용하여 바닥마감을 실시한다.
2)공간이 협소한 장소는 숙련공이 쇠흙손을 이용하여 마감을 실시한다.
3)미장작업이 마무리 되면 바닥강화 양생재를 1차 도포한다.
5.Saw Cutting 및 보양
1)바닥미장마감이 완료된 후 1~2일정도 시간이 지나면 건조수축균열 방지를 위해 Saw Cutting을 실시한다.(우레탄 방열위에 타설하는 Unbonded Concrete에 해당)
2)컷팅이 완료되면 PE film으로 보양을 실시한다.
6.바닥양생표면강화제 2차 도포
1)양생이 완료되고 나면 표면 레이턴스 및 이물질을 제거하고 2차 바닥양생표면 강화제를 2차도포를 실시한다.
7.코킹작업
1)최종적으로 냉가동을 실시하기 전 Saw Cutting구간에 온도에 맞는 자재를 이용하여 실링작업을 실시한다.
위에서 서술한 초평탄 콘크리트 타설방법은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주관적으로 서술한 것이다. 초평탄콘크리트 업체별 시공시준이 상이하기 때문에 참고자료로만 생각하길 바란다.